영감의 순간



원문 https://hbr.org/2020/07/what-to-do-if-your-boss-doesnt-like-you

What to Do If Your Boss Doesn’t Like You

A targeted plan to make things better.

hbr.org

 

나와 직장상사는 뭔가 궁합이 안 맞고 삐그덕거리는가?

 

매니저가 왜 당신을 피하거나 당신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지 당황스러운가?

 

광란의 도가니로 빠져들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평가하고, 무엇이 당신 관계에 부담을 주는지를 파악하라. 일단 그렇게 하면, 어떻게 하면 상황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목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신뢰가 문제라면


첫째, 당신이 느끼고 있는 단절이 그들이 당신을 신뢰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을 고려해보라. 당신의 상사가 당신을 믿지 않는다는 신호는 대개 명백하다. 당신의 상사가 당신이 전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가장 명백한 증거는 당신의 동료들보다 더 낮은 품질의 허드렛 일을 받는 것이다. 불신하는 경영자는 믿음을 주는 일에 인색하다. 심지어 성장이나 승진 기회에도 인색할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의 관계가 이 알 수 없는 위험신호들로 차있다면, 이제 행동할 시간이다.

상사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신중한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첫째, 그들의 기대를 명확히 하는 것부터 시작해라. 내가 보는 대부분의 자신감 문제는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하지 않은 상사들로부터 비롯된다. 예를 들어, 연간 개발 계획에 대해 토론하거나 매월 일대일 미팅을 하는 동안 다음 계획 대화에서 상사는 그들에게 "내 역할의 누군가로부터 어떤 기여를 찾고 있는가?"라고 물어 보고 싶은 것을 정확히 설명하도록 하십시오. "어떻게 하면 이 일에 더 많은 가치를 더할 수 있을까?" 또는 "내가 개발하기에 가장 중요한 분야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내가 도대체 어떻게 하면 됩니까? 구체적으로?) 새 작업 또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경우 질문을 구체적으로 지정하십시오. "내가 이 일을 훌륭히 해내고 싶다면, 무엇을 포함시켜 보고 싶으십니까?" 미래지향적인 질문을 사용하여 상사를 초대하지 않고도 더 잘 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내십시오. 당신의 상사가 정당한 격차를 벌렸을 때, "이제부터, 나는…"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재빨리 그것을 인정하라.

일단 기대되는 것을 분명히 느끼면, 자신이 유능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상사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전면적인 캠페인이 필요하다. 역량 측면을 해결하려면, 성공하기 위해 어떤 지식, 기술 또는 경험이 필요한지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강점과 약점을 연결하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은 "나는 이 공급자들과 3년 동안 일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나는 그곳에서 자신 있다. 이 고객 계정으로 내가 속력을 낼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구랑 통화할 수 있겠소?" 비록 이미 당신의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사에게 당신의 약점을 지적하는 것은 직관에 반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당신이 그것을 만들 때까지 그것을 위조하려고 할지도 모른다는 그들의 두려움을 누그러뜨릴 것이다. 마찬가지로 동료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문제만 키우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이미 상사의 신임을 받고 있는 타인과 결부시켜 신뢰를 차용하는 것이 현명한 전략이다.

신뢰성 측면에 대처하기 위해, 자주 상사를 찾아가세요. 이 두 가지 모두 당신이 최고라는 생각을 강화하는 동시에 필요할 경우 상사에게 코스 수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작업물을 배정받은 후에는 잠시 시간을 내어 접근 방식을 구상한 후 첫 번째 체크인을 사용하여 간단한 개요를 공유하십시오. "여기 이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밖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었으면 좋겠읍니까?"라고 묻는다. 일단 계획에 대한 승인을 얻으면, 적어도 두세 개의 중간 보고서를 제출하여 당신이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라. 이러한 업데이트에 대해 침착하고 사실적으로 대처하여 제공 능력에 자신이 있다는 신호를 보내십시오. 이 단계에서 소심하다는 것은 매니저의 두려움을 자극할 뿐이다.

상사가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면 다른 할 일이 있다. 비록 그것이 불공평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너의 형편없는 임무에 반대하지 마라. 그 위험은 당신이 당신의 상사를 방어적으로 만드는 것이고, 이것은 확인 편견을 야기할 뿐이고, 당신이 더 도전적인 일을 해서는 안 되는 모든 이유에 주의를 기울이게 할 것이다. 대신에, 여러분이 힘들 때 투명하고 솔직해져야 한다. 당신의 본능은 어떤 문제를 숨기고 열성적으로 일하여 막판 해결책을 찾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만약 그것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나쁜 소식으로 당신의 상사를 놀라게 하는 것은 아마도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당신의 관계를 더욱 손상시킬 것이다. 상사가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면 제로에서 영웅으로 돌진해 버리려고 하지 마라. 대신 상사의 기대를 분명히 하고 역량을 발휘하며, 전달할 사람이라는 명성을 얻음으로써 꾸준한 진전을 이루도록 하라.

 

교류와 소통이 문제인 경우


만약 당신의 상사가 당신을 신뢰하지 않고 단지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면? 당신의 상사가 당신과의 자연스러운 관계를 느끼지 못한다는 징후는 당신의 능력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징후와 다르다.

첫째, 사람들이 서로 얼마나 편안한지 보여주는 가장 분명한 지표 중 하나인 눈을 조심하라. 의사소통 전문가 닉 모건은 당신의 잠재의식이 눈 접촉과 다른 신체 언어로부터 신호를 잘 포착한다고 주장한다. 직장 상사가 동료들보다 훨씬 덜 눈을 마주친다면, 그것은 그들이 당신과 연결되었다고 느끼지 않는다는 믿을 만한 징조다. 여러분의 연결의 또 다른 척도는 상사가 여러분과 상호작용하는 데 시간을 보내는 것을 피하는 것 같은가 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들어갈 때 커피방에서 걸어 나오는 경우(또는 여러분이 로그인할 때 영상 통화로 말하는 것을 중단하는 경우)이다. 또한 당신의 상사가 단지 당신과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 특히 나이, 성별, 문화, 스타일에 차이가 있는 경우 이런 현상이 흔하다. 대중 문화의 예와 은유법이 반향을 일으키지 않거나 유머에 대한 당신의 시도가 실패한다면, 이 더 개인적인 차원들 중 하나에 대한 단절이 특히 명백할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간단히 언급하자면, 상사가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직감을 너무 많이 만들기 전에, 상사가 당신을 대하는 방식과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 사이의 진정한 차이를 알아차리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사회적으로 어색한 상사들이 있는데, 이런 징후들이 당신의 관계에 대한 특정한 걱정보다는 그들의 일반적인 불편함을 반영하는 것이다.

상사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싶다면, 업무 문제에 관한 대화에 참여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어떤 주제가 상사의 관심과 에너지를 얻고 그 흥분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내는지 주목하라. 예를 들어, "나는 당신의 R&D 경험이 정말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우리 일에 어떤 연구개발 마인드를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소?" 일과 관련된 관심 분야를 고수하는 것은 상사의 사생활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는 것보다 당신의 문의가 덜 어색해 보이게 할 것이다. 들으면서, 당신의 상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은 것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계획대로 되지 않은 연구개발(R&D)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면 재미있다"는 등 관심도 있고 관심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배운 것을 되짚어 본다.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우리 팀이 어떻게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 당신의 상사를 화나게 하는 것을 밝혀내는 당신의 투자는 당신의 상호작용을 그들의 스타일에 더 잘 맞도록 적응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인간은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상사가 당신을 좋아하길 원한다면, 그들을 먼저 좋아하라.

이제 상사와 더 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무슨 말을 해야 할 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생겼으니, 여러분은 여러분이 보여주는 것, 즉 바디랭귀지의 영역으로 넘어갈 수 있다. 바디 랭귀지 전문가인 마크 보우든은 해군 높이에서 열린 손바닥 제스처를 사용하라고 조언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신의 상사가 당신에게 더 많이 연결되었다고 느끼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보우든이 진리면이라고 일컫는 배꼽 주변에 이 구역을 노출할 때 무기가 없다는 것을 과시하고 있고 환경이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당신의 상사는 자연스럽게 당신에게 더 편안함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상사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바디 랭귀지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그들이 눈을 마주치는 것을 선호한다는 신호를 받는 것이다. 나는 위에서 몇몇 사람들이 눈을 마주치는 것을 꺼린다고 말했다. 당신의 상사가 사실이라면, 그들의 시선을 맞추려는 당신의 시도가 너무 공격적이거나 격렬하게 이루어졌을지도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상사와 평행하게 마주보며 대화를 나누는 것에 대해 신중하라. 그들 옆에 (그들 건너편이 아닌) 회의실에 앉거나 나란히 걸으면서 대화를 나눈다. 상사의 계시를 듣고 그에 따라 바디랭귀지를 맞춤화하면 연결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넓게 봐라


당신의 본능이 상사의 신뢰를 얻기 위해 당신을 잘못된 길로 이끌 수 있듯이, 상사가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들려고 할 때 그들은 또한 당신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인간은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고 당신은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떠올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당신의 상사가 당신을 싫어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많은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에 눈을 마주치거나, 작은 이야기를 하거나, 당신의 농담에 웃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특히 새로 같이 일하는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상사의 행동을 너무 깊이 생각하지 마라. 그리고 상사가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확신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상사를 잃은 강아지처럼 지나치게 나누거나 따라다니기 시작하라. 원치 않는 주의를 너무 많이 기울이면 상사가 더 많이 물러날 수도 있다. 동료들에게 상사에 대해 불평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험담은 일을 더 악화시킬 뿐이다.과민반응을 보이는 대신, 상사가 말을 걸도록 하고, 여러분이 그들의 말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환심을 사도록 하기 위해 도난당한 순간(예: (예를 들어 회의 전후, 엘리베이터 안에서, 다른 사람들이 회의 통화에 참여하기 전)

마지막 조언

 

상사와의 관계에 힘쓰는 동안, 다른 곳에서 연합을 구축하기 시작하라. 동료들과의 관계에 투자하도록 하라; 만약 그들이 당신을 좋아하고 당신을 신뢰한다면, 그들의 감정은 당신의 상사에게 영향을 미칠 것 같다. 동료들이 당신이 팀의 큰 자산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상사가 당신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상사를 넘어 조직 내 다른 잠재적 후원자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멘토링을 계속 구할 수 있는 전직 상사가 있는가? 다른 리더들과 교차 기능 프로젝트에서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십니까? 만약 그렇다면, 이러한 관계들은 당신이 상사와의 관계를 회복할 수 없다면 간과될 위험을 완화시킬 것이다. 마지막으로, 긴장을 풀고 직장 밖에서 친구들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여러분 자신의 회복력에 투자하도록 하라. 낮은 평가를 받는다고 느끼는 것은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여러분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과 시간을 우선시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상사와의 관계가 직장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한다. 상사가 자신 없으면 매실 기회를 놓치거나 소액 관리를 통해 어려움을 겪기 쉽다. 당신은 그들의 기대를 명확히 하고, 당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며, 당신이 전달할 그들의 위안을 높임으로써 상사의 불공정한 평가를 바로잡으려고 시도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의 상사가 당신에게 자신만만하지만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면, 말을 그만하고 듣기 시작하라. 그들의 눈을 통해 세상에 대해 배우도록 당신의 상사를 설득하면 당신은 서서히 그들이 당신에게 마음을 여는 것을 보기 시작할 것이다. 만약 상사와의 관계가 당신이 원하는 곳에 없다면, 희망을 잃지 마라. 접근 방식을 변경하고 연결을 활성화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번역체에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일단 공유차원에서 포스팅하였고 계속 고쳐가겠습니다.

 

* 관련 영상

 

youtu.be/ys0FRKrbRsw어디에도 만족 못하고 직장을 전전했다면? 네가 갈 길은 따로 있다. 자신의 적성과 기질과 천성을 찾아 떠나는 방법. 

 

youtu.be/NSniaRen6t8 신년찬스. 나도 보스에게 이쁨받을 수 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자료.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