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남 일 하는 것은 그만둬야 한다.

 

내 인생이다. 직장은, 혹은 남의 일은 충분히 배웠다면 빨리 나오는 게 상책이다. (독립할 준비가 되지 않아서 퇴사를 못하는 게 아니라 결심을 못 하니까 독립을 못하는 것이다.) 직장에 오래 다니면 어깨가 축 쳐지고 인생에 활기가 없는 87%가 될 확률이 매우 농후하기 때문이다. 근거도 있다. 2017년 딜로이트 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중 13% 만이 일에 대해 열정을 보였다. 13% 씩이나 보인 것은 의외다. 사실은 1.3% 일지도 모른다. (근거: https://www2.deloitte.com/us/en/insights/topics/talent/future-workforce-engagement-in-the-workplace.html)

 

If you love them, set them free

To thrive in tomorrow's dynamic new economy, you need your people to be engaged and passionate—and startlingly few of today's workers are both. Can you inspire your employees to change their mind-set—to want to seek out difficult challenges and connect

www2.deloitte.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 내에서 열정을 보이는 사람은 3 가지 경우로 분류되었다.

1)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위해 장기간 끊임없이 헌신하는 사람

2) 실험과 도전을 찾으며 그것을 발전의 기회로 보는 사람

3) 자기 분야에서 다른 실력자들과 연결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통찰력을 주는 결론이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 물어보자.

가) 우리는 과연 "우리 분야"가 있기는 한가?

나) 스스로의 인생을 충분히 실험하고 있는가?

다) "우리 분야"의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평소 관심있는 주제여서 영상을 통해 이야기한 적도 있다.

가) 우리는 과연 "우리 분야"가 있기는 한가? 에 대한 영상 https://youtu.be/OH6NP7Y8GVY(나만의 틈새시장과 상업적 정체성을 발견하는 방법)

 

나) 스스로의 인생을 충분히 실험하고 있는가? 에 대한 영상 https://youtu.be/6shgOucDAO8(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아주 쉽고 단순한 원칙. 1%의 법칙)

 

다)"우리 분야"의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에 대한 영상 https://youtu.be/cpXSpPiB37g(인맥 없는 사람이 네트워킹으로 성공하는 방법)

 

다)의 또 다른 영상 https://youtu.be/ppOh8HX3gfI(블로그를 다시 시작해야 하는 진짜 이유)

 


 

딜로이트 컨설팅은 제안한다. "열정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이는 조직생활에 대한 솔루션이다. 하지만 개인에게 적용해도 완벽히 들어 맞는다.

 

1. 특정 분야에 대해 실험을 장려하는 문화를 만들어라.

2. 특정 분야의 사람들끼리 소통을 장려하라.

 

그러므로 앞에서 한 세 가지 질문은 여전히 유효하다. 여기에 몇 가지를 덧붙여 보면 이렇다.

 

무시무시한 질문 리스트 (나는 열정과 영감에 준비되어 있는가?)

 

가) 우리는 과연 "우리 분야"가 있기는 한가? 지금 직장을 그만 두어도 그것이 당신의 분야인가? 당신의 지나온 인생이 그 분야를 증명하는가? 혹은 그 분야가 무엇인지 발견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는가?

 

나) 스스로의 인생을 충분히 실험하고 있는가?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의식적으로 만들고 있는가? 주어진 여건에 순응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 노력도 하고 있지 않는 것은 아닌가?

 

다) "우리 분야"의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블로그이던 유튜브이던 취미활동이던 간에 나라는 사람을 드러내기 위해 노력을 하는가? 나와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어디에 모여 있는지 알고 있는가? 그러한 모임과 트라이브를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가?

 

 

 

 

Inspired from https://hbr.org/2020/07/how-to-create-a-workplace-that-actually-inspires-passion

blog.naver.com/creatorma/222042083702

 

열정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환경은 어떻게 만드나

남 일 하는 것은 그만둬야 한다. ​내 인생이다. 직장은, 혹은 남의 일은 충분히 배웠다면 빨리 나오는 게 ...

blog.naver.com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