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1편에서는 진로탐색을 위해 자기인지 자기인식이 왜 중요한지를 다루었습니다. 

 

[커리어와 Managing yourself] - 적성검사. 진로 탐색을 위한 검사. 자기 인식과 자기 발견을 위한 검증된 테스트.

 

적성검사. 진로 탐색을 위한 검사. 자기 인식과 자기 발견을 위한 검증된 테스트.

저는 알고 보면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한 주제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셈입니다. 1, 2번입니다. 1. 남다르게 탁월해지는 방법은? 남과 달리 자신이 더 잘하는 분야를 찾아가면 됩니..

nottoday.tistory.com

 

2편에서는 그 대표적인 방법으로 MBTI에 대해 알아보았지요. 

https://blog.naver.com/creatorma/221877627158

 

적성검사. 진로 탐색을 위한 무료 검사. MBTI 질문지와 활용방법. 쉽게 자신의 타고난 기질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방법.

왜 #MBTI ?? ​https://nottoday.tistory.com/entry/적성검사-진로-탐색을-위한-검사-자기-인식과-자기...

blog.naver.com

 

오늘은 1편에서 언급한 포브스 글에서 찾은 테스트입니다. 제가 직접 해보았는데요.

 

VIA 테스트를 소개합니다 

 

오늘 이 글에서 다룰 내용

VIA 테스트란 무엇인가

VIA 테스트가 MBTI 와 다른 점

테스트 하는 방법

테스트 결과 읽는 방법

테스트를 활용해서 자신의 직업과 직종을 분석하는 방법 

 

In the early 2000s, something groundbreaking occurred in the social sciences: Scientists discovered a common language of 24 character strengths make up what’s best about our personality. Everyone possesses all 24 character strengths in different degrees, so each person has a truly unique character profile. Each character strength falls under one of these six broad virtue categories, which are universal across cultures and nations.

 

한 마디로 VIA 테스트란 인류에서 보편적으로 찾을 수 있는 24가지 강점을 다룹니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즉 자신이 24가지 중 어떤 요소가 강하고 약한지 보여주는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VIA 는 Values in Action 의 줄임말입니다. 우리의 행동을 통해서 어떤 특정 가치들을 '나래비 세우는'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클릭)

 

Values in Action Inventory of Strengths - Wikipedia

The VIA Inventory of Strengths (VIA-IS), formerly known as the "Values in Action Inventory," is a proprietary psychological assessment measure designed to identify an individual's profile of character strengths. It was created by Christopher Peterson and M

en.wikipedia.org

 

 

MBTI 와의 차이

  • MBTI: 사람들이 세상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그리고 선호도가 어떠한지를 측정합니다. 그 결과로 기질과 선호도에 따른 4개의 문자가 도출되고 이것이 곧 자신의 유형입니다.  

  • VIA: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습을 통해 장점을 도출합니다. 24가지 성격 중에 우리의 가장 두드러진 시그니처 강점에 대해 판단해줍니다. 

 

VIA 검사 시작하는 방법

1. 링크를 따라가세요. 

 

https://www.viacharacter.org/survey/account/register

 

Personality Test, Personality Assessment: VIA Survey | VIA Institute

Passwords must be at least 6 characters. Your privacy is important to us. We ask for your email to create an account so you can save your progress and always access your results. We do not share our email lists, and your results are private and confidentia

www.viacharacter.org

 

2.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세요. 다행인 점은 구글 자동번역기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저도 영어로 먼저 검사를 한 후에 나중에 한국어가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우려와 달리 한국인이 실제로 검수를 한 것 같습니다. 문장이 자연스럽습니다. 

 

3. 검사를 진행하세요. 약 100문제가 있습니다. 오래 걸려도 15분이면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냥 자신을 잘 설명한다고 생각하는 곳에 표시하면 됩니다.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자기 자신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는 중이잖아요. 

 

VIA 검사 결과 해석하는 방법

 

1. 검사를 다 풀면 결과가 나옵니다. 자신에게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1번에 나오고, 가장 관련없는 특징이 24번에 나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결과에서는 "인내"가 제일 부족하다고 나오네요. 랜덤으로 막 표시한 것이지만 실제로 저는 인내력이 좀 부족하긴 합니다. ㅠ.,ㅜ

 

위에 있는 동그라미를 보시면 19 겸손과 겸양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지요. 마우스를 올리면 설명이 나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대충 보셔도 돼요.

 

결과 예시입니다. 제가 랜덤으로 직접 해보고 캡쳐했습니다. 

 

2.  깔끔하게 정리된 보고서로 보기가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아래에 있는 동그라미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보기 좋은 문서로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마다 설명이 자동으로 펼쳐져 있지요? 

 

 

검사결과를 활용하는 방법 1 

 

지금하고 있는 일에서 #나만의장점 을 써먹어보세요. 무슨 말인고 하니, 위의 표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인 "사랑"이 장점이라고 나와있죠. 그리고 여러분 자신도 여기에 동의한다면 정말 그런 것일 확율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터에서, 혹은 이해당사자들과의 관계에서 이를 써먹어보세요.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므로, 다른 누구보다 '관계형성과 개발'에 대한 노하우를 더 많이 알고 있을 확율이 높습니다. 타고났다고나 할까요. 

 

그러므로 똑같이 이메일을 주고받고, 서류에 싸인을 해서 주고받더라도 그 안에 여러분만의 "사랑 💓"(?)을 불어넣는 겁니다.

 

전략이란, 남다른 것을 하는 것이지요. 1. 같은 방식이라도 남들이 하지 않는 대상을 택하거나, 2. 같은 것을 해도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하거나입니다.

 

건조하고 딱딱한 관계에서 '인간미'를 불어넣는 것.    

 

이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가요. 이런 행동은 여러분의 장점이지요. 여러분을 탁월하게 해주는 길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쇼핑몰을 하던,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던 마찬가지이지요. 낭중지추가 되는 방법은 바로 자신의 천성과 장점을 적극적으로 내 생활 속에 불어넣는 것입니다. 

 

3번 항목은 심미안이었는데요, 마찬가지입니다. 남들과 다르게 "멋짐"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면 생활의 모든 면에서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겠지요. 이메일도 멋지게 보낸다던지, 남들의 패션에 대해 진심어린 칭찬을 해준다던지... 이렇게 24가지 방법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내게 부족한 면을 보완하려는 노력보다는, 내게 풍부한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 모든 자기발견 자기인지 자기인식의 원칙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검사결과를 활용하는 방법 2 

 

"내 성격이 지금 일과 궁합이 맞나?"라는 질문을 해보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직종이나 업에 대해 검토해보는 것이지요. 

 

한번 살펴볼까요?

 

https://blog.naver.com/creatorma/221879218123

 

적성검사, 진로탐색, 심리검사 (4) VIA 테스트로 쉽게 자신의 타고난 기질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방법.

나는 누구인가! 시리즈입니다.​​​이는 MBTI 때에 말씀드린 내용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역순입니다. ...

blog.naver.com

 

 

나는 누구인가 MBTI 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https://youtu.be/Qr3x4uX8IXY

 

 

 

이 글을 찾아오신 분들은 "내가 누구인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인데요,

아래 영상이 틀림없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제 유튜브 영상 중 조회수 2만회와 좋아요 500개 이상을 받은 영상입니다.

 

youtu.be/m2g2IG5jduk

 

 

 

 

 

* 블로그내 쿠팡 배너를 통해 일어난 구매는 수익의 일부를 쿠팡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