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1편에서는 진짜 인맥관리란 무엇이며, 왜 네트워킹이 중요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직업적인 네트워크를 쌓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https://blog.naver.com/creatorma/221872471259

 

진짜 인맥관리는 무엇이 다른가 - 네트워킹이 하기 싫어도 해야 하는 이유와 조언

​네트워킹 Networking. 우리말로 하면 인간관계망을 위한 활동이다. ​네트워킹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blog.naver.com


직업적인 네트워크를 쌓는 방법

 

직업적인 네트워크를 쌓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이 있다. 영감이나 정보를 얻고싶은 타겟 그룹을 먼저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꼭 그룹일 필요는 없다. 그분야의 인정받는 전문가나 인플루언서일 수도 있다. 

 

이미 존재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건너건너 소개를 받을 수도 있다. 연락처로 직접 전화를 하거나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더 간단하면서도 검증된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그 분야의 컨퍼런스나 박람회에 참여하는 것이다. 주로 외국에서 활발하지만 우리나라도 점점 다양한 컨퍼런스가 빠른 속도로 생겨나고 있다. 커피박람회, 디자인페스티벌, 건축박람회, 유튜브 컨퍼런스 등 인터넷에서 박람회나 컨퍼런스로 검색할 수 있는 기회가 샐 수 없이 많다. 

 

자신이 속한 분야의 행사에 정식으로 등록하고 이 기간에 집중적으로 네트워킹을 하자. 관심사에 이끌려 모인 다양한 사람들이야 말로 이미 선별된 양질의 타겟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직업적 네트워크를 확장시키는 또다른 방법이 있다. 이미 그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은 개인과 연결되는 방법이다. 바로 인터뷰를 요청하는 일이다. 생각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효과성이 인정된 방법이기도 하다. 

 

다만 인터뷰를 요청하는 우리 스스로가 그 분야의 전문가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요리와 관련한 사업, 레시피, 주요 맛집, 트랜드에 대해 블로그나 팟케스트 혹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이것만으로 충분하다.

 

“나는 요리 관련 전문가, 블로거, 유튜버인데 당신의 이런 점이 매우 흥미로워서 인터뷰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싶어요.”

 

이원일 쉐프나 샘 킴 쉐프가 만나줄 법도 하지 않은가? 그게 아니라면 이 근방에서 저명한 쉐프를 한 명씩 공략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이 한번이 성공했다면, 그 다음은 훨씬 쉬울 것이다. 차곡차곡 네트워크가 쌓여가면 그 다음엔 다른 나라의 미슐랭 스타 쉐프도 안 될 건 없지 않은가. 누구나 다 이런 식으로 작게 시작한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내 인생을 위한 네트워크를 쌓는 방법

 

직업이나 사업적 목적으로 네트워킹 하는 것이 아직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나는 그런 성향이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혹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네트워킹을 잊고 있어서는 안된다. <행복의 조건: 하버드 대학교 인생성장 보고서>에 따르면 행복의 절대 조건이 바로 노년의 인간관계이기 때문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직업적 네트워킹이 부담스럽다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네트워킹 방법이 있다. 하버드의 Brian Uzzi 와 Shannon Dunlap 교수가 말하는 네트워크의 마법은 바로 “공통된 취미 활동”에 있었다. 

 

공통된 취미 활동으로 맺어진 인간관계는 네트워크의 원천이된다. 이곳을 통해 연대감과 다양한 관점을 만날 수 있는 것은 물론, 우연찮게 사업적이고 직업적인 네트워크로 확장하는 사례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만큼 무수하다. 

 

취미 활동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혹은 취미가 없다해도 상관없다.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새로운 취미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혼자 뛰는 게 아니라, 러너 동호회 Runner’s club 에서 활동하는 것이 바로 네트워킹의 시작이다. 

 

혼자 등산을 가기도 하지만 등산 동호회에서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네트워킹의 시작이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혼자 후원할 수 있지만 봉사활동 단체에서 그 마음을 나누는 것이 네트워킹의 시작이다.

 

다양한 배경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과 열정 Passion Point 를 나누는 행위는 강력한 연대감을 형성한다. 이런 신뢰감은 정서적인 안정을 만들어낸다. 보다 나은 삶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앞서 이야기한 노년의 행복에 크게 이바지한다. 

 

다양한 사람들과 부담없이 열정을 나누는 행위는 자기유사성의 늪에서 우리를 꺼내준다. 리너스 폴링이 말한대로 “최고의 생각”을 가지기 위한 “많은 생각”에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그 결과로 하비 갈럽이 말한대로 다른 의견의 입장, 상대방의 프레임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결국 우리가 더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에 있어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한 유튜브 영상입니다. 

https://youtu.be/jMRSThf6mDk

 

 

 

이 포스팅을 통해 일어난 구매 이익의 일부를 쿠팡으로부터 제공받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