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Richard G. Tedeschi 의 이번주 하버드비즈니스리뷰 기고문을 바탕으로 하여 쓴 글입니다.

 

충격과 트라우마로부터 성장하기 (코로나 혹은 무엇)

 

부정적인 경험은 우리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도와준다.개인의 강점이 무엇인지 드러나게 해주고, 관계를 개선시켜 주고, 새로운 기회를 탐구하게 해주며, 삶에 대해 더 감사한 마음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정신적으로 성장하게 만든다. 전쟁이나 사별, 자연의 재앙 그리고 경제 위기에서 우리 인류가 배운 것이다. 예외는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요소 그리고 전제가 필요하다.

 

우리는 과연 이 법칙을 따르고 있는걸까?

 


 

1.배움

 

트라우마에서 성장으로 가려면 지식이 필요하다. 이전의 시스템이 앞으로는 먹히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작업이 필수이다. 사실 인간의 과학기술이 진보하면서 흑사병 같은 질병은 못 사는 시대에나 도는 전염병으로 생각했다. 마치 우리 자신이 대단히 진보한 세대인냥. 하지만 지금 팬데믹은 인류가 아직 자유롭지 못한 병, 차별, 자연재해의 위력을 보여준다.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의 주변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어떤 세상에 내가 살고 있는지, 미래는 어떠할지 같은 "큰 질문"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 삶을 움직이는 시스템이 바뀐다는 것은 전제와 기대가 모두 바뀐다는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잠시 멈출 필요가 있다. 모든 걸 멈추라는 게 아니다. 머리 속을 잠시 비우고, 잠시 멈춰서서 생각하고 재정비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도움되는 영상

1)코로나 위기가 가져올 변화와 대처법 https://youtu.be/mqHthAUyiYU

2)내 인생 앞으로의 7년을 바꿀 수 있다면 https://youtu.be/qcW_3DGm9Z0

 

2.감정통제

 

무엇을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마음가짐은 “부정적인 감정”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운동을 하거나 명상을 하면서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것과 기회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3.드러내라

 

지금 내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혹은 일어나고 있는지 혹은 일어날지. 회사에 다닌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부서에, 그렇지 않다면 평소의 멘토에게 지금의 부정적인 감정들이나 힘든 “사실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도움을 청하라.

 

4.미래의 시점에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성희롱 의혹으로 해고 된 간부가 있다고 상상해보자. 어느 날 밤, 그와 그의 아내가 끔찍한 교통사고를 당했다. 아내의 부상은 경미했지만 그는 한 달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고 다시 걷고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1년간의 재활이 필요했다. 하지만 그의 새로운 이야기는 이런 식으로 흘러간다.

 

"많은 사람들은 이 사고가 내 인생을 위험에 빠뜨렸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미 큰 위험에 처해 있었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고, 내 경력을 망치고, 내 아내나 자식 없는 삶을 향해 가고 있었다. 그 사고는 내게 어쩔 수 없이 멈춰서 성찰할 수 있도록 시간을 만들어주었고, 사랑이 진정 무엇인지 보여 주었다”

 

스토리텔링의 훌륭한 예시입니다. 저와 함께 마작가의 #작가워크샵참여하는 분들은 이 예시를 잘 기억해두세요.

 

5.봉사하라

 

트라우마에서 더빨리 벗어나고 성장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행동이 있다. 남을 돕는 것이다. 인간은 그렇게 생겼다.

 

하지만 바로 당장 기금이나 모임을 찾아갈 필요는 없다. 지금 당장, 이 혼란스런 위기의 시대에 다른 사람들에게 안정을 줄 수 있는 일이라면 뭐든 상관없다. 뜨개질로 인형을 만들어주던, 동료의 창고정리를 도와주던, 재밌는 이야기로 긴장을 풀어주건 상관없다. 아주 작은 감사표시와 공감이면 충분하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치유의 힘을 느낀다.

 


이 다섯가지로 얻게되는 이득

 

1.개인의 강점을 발견

 

내가 이렇게 어려운 시절을 겪어내다니, 나도 몰랐어. 영운은 전쟁에 나오고, 고난은 자신의 재능을 드러낸다.

 

2.새로운 기회를 발견

 

변화는 언제나 기회를 가져온다. 새로운 경우의 수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3.관계개선

 

어려운 시기의 주고 받는 일은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느끼게 해준다. 여기엔 감정도 포함된다.

 

4.삶에 대한 감사

 

두려움과 상실을 목격하면서 우리는 아직 가진 것이 많다는 것에 감사하게 된다. 그리고 앞에서 얘기한 내 재능과 기회를 발견하고 다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하게 된다.

 

5.정신적인 성장

 

매일매일의 하찮은 일상을 살다보면 우리는 철학적 물음은 잊게 된다. 이른바 “큰 질문들”이다. 트라우마와 충격, 그리고 위기는 우리가 이런 질문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기회를 준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고민하면서 우리는 영적으로 성장한다.

 

 

 

 

Inspired from HBR professor Richard G. Tedeschi : a professor of psychology emeritus at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rlotte; the distinguished chair of the Boulder Crest Institute; and a coauthor of Posttraumatic Growth(2018).

 

 

blog.naver.com/creatorma/222031481222

 

나는 코로나에 스마트하게 대응하고 있는가? 체크리스트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Richard G. Tedeschi 의 이번주 하버드비즈니스리뷰 기고문을 바...

blog.naver.com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