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쇼핑몰 위탁판매 창업을 위한 마진율, 수수료, 할인율 개념 정리  

출처: 쇼핑몰 사장 100명 이상을 배출한 쇼핑몰 위탁판매 베스트셀러 <이래도 위탁판매가 어려워요> www.yes24.com/Product/Goods/91471715

 

이래도 위탁판매가 어려워요?

* 구독자와 수강생들의 요청으로 쓰게 된 수익다각화의 첫단계!* 예스24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24위 등극 (2020년 7월 29일)* 왕초보도 쉽게 따라하면 수익 50만원을 만들게 되는 위탁판매 및 쇼핑몰

www.yes24.com

 

특히 오너클랜과 도매창고,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이용자들에게 최적화된 내용입니다.

 

마진율이란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오너클랜에서 저희는 물건을 삽니다.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에서 조금 더 비싼 가격에 팝니다. 그 차액만큼 저희에게 수익이 생깁니다. 그 차액을 얼만큼 보느냐가 마진율입니다. 시장은 상대적이기 때문에 시가가 얼마인지, 경쟁 상황이 어떤지 (다른 판매자들은 얼마에 팔고 있는지) 에 따라 다릅니다. 

저희는 특별한 소싱을 하는 게 아닙니다. 그물의 양으로 승부하는 물고기 잡이 방법입니다. 저는 8%를 제안합니다. 어쨌든 10% 밑으로 잡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마진이 너무 낮다”라고 말하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처음엔 이렇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금씩 이해도가 늘어가고,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시면서 본인만의 마진 기준율을 잡으시면 됩니다. 경영학에서도 일단은 규모가 중요합니다. 마진은 그 다음입니다. 처음부터 많이 팔고 마진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런 아이템은 일단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 따로 노력을 하시면서 발굴하십시오. 그 방법에 대해서는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따로 언급하고자 합니다.

 

수수료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물건을 판매한 대가로 우리가 내야 하는 중개 수수료를 말합니다.  

 

1. 신용카드/체크카드 3.74%

2. 계좌이체 1.65%

3. 무통장 1%(최대 275원)

4. 휴대폰 3.85%

5. 네이버페이 3.74

그리고 위와 별도로 네이버 쇼핑 2% (매출 연동 수수료) 

 

스마트 스토어는 이런 수수료 체계를 갖고 있습니다. 목록 중에 가장 높은 수수료인 휴대폰 3.85%와 네이버쇼핑 2%를 합치더라도 5.85%가 최대 수수료입니다. 최대가 5.85% 이지 평균 3%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드, 계좌 등 외에 네이버 쇼핑 명목으로 2%를 추가로 부과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 시 네이버 쇼핑 탭에 나오는 상품들을 의미합니다. 이 영역을 통해 판매가 이뤄졌을 때만 추가로 2%를 더 받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장면은 아주 낯익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스마트스토어 관리 페이지에서 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판매되었을 경우엔 "네이버쇼핑 외"라는 문구로 표시되고 이에 따른 차감 수수료도 원 단위로 표시가 됩니다. 

만약 이 영역을 통하지 않고 내 스마트 스토어로 바로 들어왔다면 해당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스토어 찜을 해둔 고객들이 검색을 하지 않고 바로 들어오거나, 특정 링크를 통해 바로 상품으로 들어왔을 경우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스마트 스토어의 수수료는 쿠팡에 비하면 절반도 되지 않는다는 걸 기억하면 좋습니다. 쿠팡은 평균 판매 수수료가 11.5% 정도 됩니다.

 

쿠팡 수수료 wing.coupang.com/tenants/wing-account/partner/notices/1887?category=ALL&viewPageindex=&keyword=%EC%88%98%EC%88%98%EB%A3%8C

 

쿠팡 수수료

위 이미지를 통해 쿠팡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번가와 함께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최고로 비싸다..)

 

할인율이란

 

상품에 대해 우리가 깎아주는 금액 정도를 말합니다. 즉 정가에서 몇 퍼센트를 깍아줄 거냐는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할인 금액은 우리의 마진에서 나옵니다. 3%을 할인해주면 얼추 우리의 마진이 3% 낮아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세 가지 개념만 알면 쇼핑몰의 기본 “재무”는 해결되었습니다. 

다팔자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어떤 플렛폼이건 간에 이 세가지를 물어봅니다. 그 결정은 사업자인 여러분의 몫입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연습문제를 내볼까요? 10,000 원짜리를 8% 마진, 5% 수수료를 감안한다면 얼마에 팔아야 할까요?  

만원인데 수수료가 5%니까 500원이 추가되고, 만원에서 8% 마진이면 800원이니까 11,300에 팔면 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수수료는 우선 판매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판매가를 기호 X라고 표현해볼게요. 판매가 X에서 수수료 0.05X (5%는 0.05니까요)를 빼면 정산금이 나오겠지요. 이 정산금 차액이 800원이어야 합니다. X 값을 찾으면 11,368.4원이 됩니다. 만원 짜리를 11,368원에 팔면 5% 수수료를 떼고 8% 마진이 남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쉽지만은 않죠? 그래서 계산기를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한 계산기를 첨부합니다. http://ad.autocue.co.kr/sellercal.php

 

판매가 계산기

 

ad.autocue.co.kr

 

 

꿀팁 방출

 

스마트스토어 쿠팡 엑셀로 주문 100개를 5분 만에 처리하는 방법: 오너클랜 도매창고 위탁판매 주문시 엑셀 자동 변환 파일 무료 공유

 

스마트스토어 쿠팡 엑셀로 주문 100개를 5분 만에 처리하는 방법: 오너클랜 도매창고 위탁판매 주

쿠팡 위탁판매를 하고 계신가요?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으로 주문 100개가 들어왔을 때 5분 만에 처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너클랜는 물론이고 도매창고 주문도 가능합니다. 스마트스토어와

nottoday.tistory.com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