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임영웅과 브레이브걸스

임영웅의 성공이 많은 분들에게 훈훈함을 주었다면, 브레이브걸스의 역주행은 짜릿함과 함께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2016년 2기 브레이브 걸스가 활동을 시작해 4년 넘게 정산 한 번 제대로 받지 못하고 쓸쓸히 해체를 준비하던 민영, 유정, 은지, 유나는 4년 전 노래 '롤린(Rollin)'으로 각종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찍고 음악 방송에서 1위를 석권했다. '이게 머선 129(이게 무슨 일인가를 뜻하는 새 말)'는 딱 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 같다."

"평균 나이 30.5세. 이들이 깜짝 스타가 된 과정이 극적이다. 지난달 24일. 유튜버 비디터가 '브레이브걸스 롤린 댓글모음' 영상(현재 조회수 1,300만 이상)을 올렸다. 브레이브걸스가 나오는 공연이나 방송 장면 그리고 댓글을 편집한 3분 19초짜리 영상은 네 명의 운명을 바꿔 놓았다."

이들은 영상이 올라온 당일 소속사 대표 용감한 형제와 해체를 포함해 앞날을 상의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정말 극적인 일이죠.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이런 글이 자주 올라온다고 하네요.

"열심히 해도 안 된다는 인식이 강한 2030에게 버텨보니 되더라는 긍정적 인식을 심어줬다" "아등바등 살아온 브레이브걸스를 보면서 나 자신이 투영돼 공감이 된다"는 글을 남겼다." (참고 기사: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32516330004071)

브레이브걸스 역주행이 주는 교훈

브레이브걸스에서 배우는 3가지 교훈

저는 브레이브걸스가 시사하는 3가지 이론과 자세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1) 스토리텔링.

사람들은 브레이브걸스의 재능 그 자체보다는 스토리에 움직였습니다. 여러분의 스토리는 무엇인가요?제 스토리는 "잘 나가던 직장이지만 남의 인생을 살기 싫었습니다. 그래서 작가로써 새 인생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시행착오가 많지만 독립을 완성해가는 중입니다. 저처럼 고민하는 분들에게 전략가로써의 경험과, 독립의 경험을 살려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입니다. 자세한 제 스토리는 https://마작가.com/ 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2) 핵심지지층.

타기팅 이론에 대해 언급하며 자주 강조했던 개념입니다. 핵심타깃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역주행은 가능하기도 하고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핵심지지층이 없었다면 브레이브걸스의 역주행은 일어날 수 없었습니다. 여러분의 핵심 타깃은 누구인가요?

3) 합리적 존버정신, 스톡데일 패러독스.

희망을 갖는 것이 늘 정답은 아닙니다. 헛된 희망은 자신을 몰락시킨다고 사회과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합리적 희망을 갖는 게 중요합니다. 현실을 냉혹하게 받아들여야 가능한 일이지요. 이른 바 스톡데일 패러독스입니다. 브레이브걸스도 그러했습니다.

자세한 스토리는 제 유튜브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도 브레이브걸스처럼 빛나는 두 번째 인생을 살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오늘도, 남의 일 말고, 자신의 일을 하며 묵묵히 걸어가는 하루 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kB1GYgPvSPk

 

스토리텔링, 핵심타깃, 스톡데일패러독스는 책 <내 젊은 날에 보내는 비밀 레시피> (1프로만 전략적이면 10배 더 똑똑해진다)에서 더 공부하실 수 있어요.

 

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7041785&orderClick=LEa&Kc=

 

내 젊은 날에 보내는 비밀 레시피 - 교보문고

4개국으로 이루어진 글로벌 브랜드팀을 리드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어리숙했던 저자가 시행착오 끝에 터득한 팁을 알려준다. 명문대도 아니고 유학파도 아닌 저자는 전략적이지 못하다는 열등

www.kyobobook.co.kr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