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이 글에서는 쇼핑몰 위탁판매 - 특히 오너클랜과 도매창고로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에서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특히 아주 기초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할 예정입니다. 이 글에서 제공하는 주요 주제는 이렇습니다.

1. 왜 위탁판매인가? 수익다각화, 패시브인컴의 첫단계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누구나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검증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위탁판매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사람들의 걱정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2. 온라인 쇼핑몰 위탁판매 성공을 위한 10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3. 실제로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할 수 있는 교과서 같은 가이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4. 위탁판매하다가 고소 당할 수도 있다? 

5. 위탁판매 주문 100개가 들어와도 5분 안에 처리하는 방법 (무료 파일 제공) 

6. 골치아픈 쿠팡 스마트스토어 반품? 이렇게 처리하세요! 

 


1. 왜 위탁판매인가 - 왜 위탁판매를 해야 하는가 

 

1. 창업하려면 자본금이 좀 있어야 하지 않나요?

 

국세청의 정의에 따르면 위탁판매는 “자기 스스로 상품의 판매를 행하지 않고 수수료를 지불할 조건으로 제 3자에게 위임하는 판매형태”입니다.

한 마디로 위탁판매자는 중개자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소매업자는 물건을 가득 쌓아놓고 재고 관리를 하지만 위탁판매는 공장이나 도매상 창고의 상품을 소비자한테 바로 배송합니다.

 

상품 재고를 갖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손 안 대고 코푸는 격입니다.

 

따라서 창고나 사무실이 필요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이런 결론이 나오지요.

 

자본이 필요 없다.

 

필요한 것은 꽤 잘 작동하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다입니다.

 

2. 하루종일 오더에 얽매여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창고와 사무실이 없으니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누구 밑에서 일하는 게 아니라서 자리를 지키면서 눈치 볼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소비자를 위해서 일합니다.

 

위탁판매 뿐 아니라, 온라인 사업이라는 분야가 주는 매력입니다. 하루라는 내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다는 게 얼마나 대단합니까.

 

3. 돈 관리나 회계처리가 너무 어려울 것 같아요.

 

상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어떨까요. 사업은 뭔가를 제공하고 수금하는 것까지를 포함합니다. 실제로 돈을 주고 받고, 결산하고, 회계처리 하는 과정에서 많은 갈등과 문제가 생깁니다. 이게 말처럼 쉬운 게 아니더라구요.

 

예를 들어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임무 완수” 후 60일이 지나고 나서야 현금으로 지급을 합니다. 현금은 그나마 양호한 것이고 3개월짜리 어음을 주기도 합니다. 그 동안 돈을 융통하지 못하면 부도나 파산이 됩니다. 힘이 센 쪽은 대금 지급을 갖고 장난을 치고 갑질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설명할 위탁판매는 안전한 시스템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입니다. 우리가 소비자에게 판매한 금액은 저희에게 오는 게 투명하게 보장됩니다. 내 통장으로 정확하게 입금되고, 세금계산서 발행까지 해주니 추후에 세금신고도 간편합니다.

 

판매 플렛폼 뿐만 아니라 우리가 구매하는 도매 플렛폼도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제가 다룰 도매 플렛폼은 우선 오너클랜과 도매매입니다. 추후에 다른 도매 사이트를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그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 도매창고라는 플렛폼도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우리가 위탁하는 상품들은 이런 도매 사이트의 시스템에 투명하게 기록이 되고, 세금계산서도 알아서 발행해줍니다.

 

큰 회사, 안전한 회사의 시트템이 좋은 이유입니다. 왠만하면 세무사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4. 소비자들의 불만과 교환, 반품... 생각만 해도 무서워요.

 

우선 저는 고객에게 오는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무책임하게 들리실 수도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소비자들이 문제 해결을 원한다면 그것을 해결하면 됩니다. 그것이 꼭 전화일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나 쿠팡은 자기네 브랜드 명성에 맞는 고객관리를 원합니다. 그말은 시스템을 잘 갖춰놨다는 말입니다.

 

소비자들이 문제에 직면했다면 네이버나 쿠팡을 통해 문제를 접수합니다. 시스템이 너무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들은 시스템을 통해 저희에게 전달됩니다. 저희가 전화를 받으면 네이버나 쿠팡을 통하지 않은 우회 경로가 되어 오히려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일을 두번 세번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시스템을 통해 신청을 해주세요”라는 말을 또 해야 하니까요.

 

지금까지 500회 이상의 주문을 처리하면서 약 20회 정도의 문제를 처리했습니다. 처음엔 스트레스였는데 이제는 다소 “귀찮다”는 정도입니다. 어려울 게 없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이 있다는 것은 해결 방법도 메뉴얼이 존재한다는 말입니다. 처음엔 손에 익지 않아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몇 번 해보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네이버나 쿠팡 뿐 아니라 도매 플렛폼에도 존재합니다. 우리는 그 사이에서 시스템에 맞게 정보를 잘 조율하면 그만입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반품을 해주면 그만입니다. 단순 변심의 경우에는 왕복 택배비만 부담하면 됩니다. 5천원 정도 내고 악질 소비자를 떼어낸다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저는 딱 한번 그런 사례를 겪었지만 불쾌한 감정은 그때 뿐입니다. 여전히 시스템이 저희를 보호하고 있다는 생각은 변함없습니다.

 

 

왜 위탁판매인가. 온라인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쿠팡으로 자는 동안에 돈이 들어오는 수익 구조

왜 위탁판매인가 왜 쇼핑몰인가 위탁판매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에 많은 분들이 걱정과 호기심으로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위탁판매가 경제적 독

nottoday.tistory.com

 

2. 온라인 쇼핑몰 위탁판매 성공 방법 10가지

지난 4년 간 위탁판매를 시작했던 사업체의 95%가 실패했다. 돈을 빨리 벌려는 사람이 너무 많다. 제대로 된 사업 운영 방식도 모르면서 말이다.

1. 더 빨리 배송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자금회수율을 높이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2. "가치"를 이해해라. 1,000원짜리를 떼다가 10,000원에 팔려면, 소비자가 그것을 10,000원짜리로 인식해야 한다. 단순히 이익률로 접근하지 마라 소비자의 인식이 중요하다.

3. 많이 팔고 싶다면 직접 찍은 사진을 올려라. 천편일률적인 사진들보다 위에서 이야기한 "가치"를 백 배는 더 높여주기 때문이다.

4. 콘텐츠 제공을 잊지 마라. 이메일 마케팅이던 블로그이던, 단순히 신제품만 올리지 말고 소비자가 관심있어 하는 양질의 정보와 콘텐츠를 올려라. 소비자는 다시 돌아온다.

5. (4번과 비슷하지만) 소셜미디어에 매일 포스팅해라. 숫자가 작아도 된다. 최대한 빨리 시작해라.

6. 일주일에 50시간 이상 일할 각오를 해라. 위탁판매하면 사람들은 조금만 일해도 되는 줄 아는데, 이것 역시 사업이다. (​위탁판매는 제 본업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 1시간만 일하자는 원칙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더 키우기 위해서는 모든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야겠지요!)

7. 계속 배우고, 쓰레기 정보를 걸러내라. 인터넷에 떠도는 위탁판매 내용 중 80% 이상은 쓰레기다. 좋은 정보를 계속 찾고 공부해라.

8. 멘토와 조언자를 두라. 그들이 지나온 굴곡을 전수해준다는 것은, 우리가 그런 고난을 최소화한다는 말이다. (​제 위탁판매 책을 구매하신 위탁판매사업 입문자께서는 저를 그렇게 생각하셔도 돼요).

9. 새로운 아이템 발굴과 경쟁사 조사에 하루 4시간 이상을 쓰라. 트렌드는 빠르게 움직인다. 사업자는 트렌드보다 앞서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사하는 수밖에 없다. (브랜드 전략 전문가로써 이 이상 동의할 수 없네요.)

** 판매의 기본은 좋은 아이템을 훌륭한 경험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입문자에게는, 그리고 본업이 아닌 사업 안착의 의미에서 위탁판매를 보고 계신다면 제가 알려드리는 쿠팡, 스마트스토어에 대량등록 (도매창고, 오너클랜 서비스를 통해) 을 통해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사업이 어느 궤도에 올라가며 탄성을 받는다면 그때에는 본인만의 아이템을 갖고 강화하는 것이지요. 처음부터 나만 갖고 있는 아이템으로 출발하려고 한다면, 수익이 10만원도 생기기 전에 지쳐 쓰러지고 말 겁니다. 게다가 본업이 아니라면 더더욱 이 사업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나가 떨어질 확률도 많다고 생각해요.

 

10.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라. 고객에게 집중해라. (더이상의 말이 필요 없습니다. 작가는 독자를, 유튜버는 구독자를, 브랜드는 소비자를, 연설가는 청중을 가운데에 두어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위탁판매의 달인이 되는 10가지 방법 (feat. Quora) 쿠팡과 스마트스토어

저는 Quora 에서 위탁판매 관련 인기글을 구독하고 있어요. Quora 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질의응답 사이트입니다. 한 달에 3억 명 (유니크 뷰. 즉 중복이 아닌 실제 각각의 사용자)이 방문한다고 합

nottoday.tistory.com

 

3. 당장 위탁판매를 시작하기 위한 종합 안내서

 

위탁판매의 교과서라고 불리우는 책 <이래도 위탁판매가 어려워요>입니다. 왕초보도 따라하면 쉽게 창업을 시작하고, 첫주문을 만드는 기적을 맛볼 수 있습니다. 예스이십사에서 6개월 이상 베스트셀러를 유지하고 있으며, 후기 역시 탄탄합니다.

 

 

 

위탁판매 교과서 구매처

 

1) 종이책 : 교보문고 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440353&ejkGb=KOR

 

2) 전자책 : 예스이십사 www.yes24.com/Product/Goods/91471715

 

이래도 위탁판매가 어려워요?

* 구독자와 수강생들의 요청으로 쓰게 된 수익다각화의 첫단계!* 예스24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24위 등극 (2020년 7월 29일)* 왕초보도 쉽게 따라하면 수익 50만원을 만들게 되는 위탁판매 및 쇼핑몰

www.yes24.com

 

4. 위탁판매하다가 고소 당할 수도 있다? (지적재산권 문제 해결!) 

 

쇼핑몰 위탁판매 하다가 고소당한다? 스마트스토어 & 쿠팡 상품이 지적재산권 저작권에 걸렸을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또는 쿠팡 위탁판매를 통해 온라인으로 물건을 팔려는 분들 중에 이런 걱정을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 제 책 <이래도 위탁판매가 어려워요>를 읽으신 분 중 3명이나 이

nottoday.tistory.com

 

5. 위탁판매 주문 100개가 들어와도 5분 안에 처리하는 방법 (무료 파일 제공)

 

스마트스토어 쿠팡 엑셀로 주문 100개를 5분 만에 처리하는 방법: 오너클랜 도매창고 위탁판매 주

쿠팡 위탁판매를 하고 계신가요?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으로 주문 100개가 들어왔을 때 5분 만에 처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너클랜는 물론이고 도매창고 주문도 가능합니다. 스마트스토어와

nottoday.tistory.com

 

6. 골치아픈 쇼핑몰 반품 스트레스! 이렇게 처리하세요 

 

 

골치아픈 쇼핑몰 반품 스트레스! 이렇게 하세요. 쿠팡 스마트스토어 반품 관리 기초

출처: 쇼핑몰 사장 100명 이상을 배출한 쇼핑몰 위탁판매 베스트셀러 <이래도 위탁판매가 어려워요?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수익다각화의 첫 단계> www.yes24.com/Product/Goods/91471715 이래도 위

nottoday.tistory.com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