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 위기는 3가지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할까요. V형, U형, L형 증에 이번 쇼크는 V형이나 U형이 될 확율이 높습니다. 가능하면 가장 여파가 적은 V형으로 끝나면 가장 좋겠지요.

 

하지만 여러 가지 상황들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쇼크가 생각보다 장기화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쇼크는 장기화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와 함께 거시경제적으로, 그리고 개인사업자가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편에서의 위기에 대한 분석과 대응방안은 이 글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creatorma/221885257036

 

"마작가입니다" 저널 : 네이버 블로그

자기관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 방법으로 마케팅 전략을 인생에 (?) 대입해보고 있습니다.

blog.naver.com

 

코로나 경제 위기에 살아남고, 부를 축적하고, 미래를 위한 발판으로 삼기 

 

1. 현금확보 

 

경제위기는 다른 말로 하면 경제 시스템 finance system 이 망가졌거나, 자본형성 capital formation 이 안 돼서 공급 측면 supply side 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쉬운 말로 하면 돈이 안 도는 것입니다.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외국인들의 유출이 역대 최다였다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 그랬을까요? 현금확보를 위해서입니다. 손해를 보고서라도 현금확보를 위해 주식을 팔고 떠났습니다. 전문가들도 그러는데 우리 같은 사람들이야 오죽할까요. IMF 때에 부도난 영세사업자들은 다 현금이 없어서였습니다. 기억하세요. 

 

현금을 확보하세요. 꿔준 돈은 어떻게 해서라도 받으시고, 만약을 대비해 융통할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도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현금이 들어오는 곳은 최대한 열어놓으시고, 현금이 나가는 곳은 막으셔야 합니다. 

 

2. 지출 축소 

 

 

 

소비자들은 위기가 오면 행동이 바뀝니다. 비싸고 불필요한 것들, 혹은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것들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도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삶의 질이 낮아진다고 불평하지 마세요. 그것이 인간의 본성입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는 essentials 는 필수품이고, treats 은 스스로 보상에 해당하는 '치료, 커피, 헤어' 등에 해당합니다. 이런 것들까지는 어느 정도는 소비가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반면 postponables 는 바라던 것이지만 어느 정도는 미룰 수 있는 것들, expandables 는 불필요하고 어떻게 해도 정당화가 안 되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소비를 최대한 필수적인 것들로 제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특수한 상황이니까요. 

 

해외 여행, 외식, 자동차, 대형/고가 가전제품 같은 지출은 잊으세요. 해외여행은 캠핑으로, 외식은 배달로 대체하세요. 자동차 납입금이 부담스럽다면 팔고 저렴한 중고로 '일단' 유지하세요. 위기가 장기화되면 한푼 한푼이 중요해집니다. 앞서 얘기한 현금 확보를 위해서입니다. 

 

아, 빚이 있다면 그것부터 갚으세요. 이자는 쓸데없는 지출 중 하나입니다. 

 

3. 고정 수입 지키기  

 

월급이 되었건 부업이 되었건 고정적으로 들어오던 주수입이 있었을 겁니다. 어떤 식으로든 이 수입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현금확보에서 현금유입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지금에 와서 새로운 수입을 확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경제 위기에서는 기존의 것을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혹시 프리랜서로 전향하거나, 기존의 회사원에서 사업자로 전환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다시 생각해보실 수 있을까요? 

 

4. 대출 확보

 

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이 없었다면 빨리 신청해두세요. 대출이 만기되었다면 연장해놓으세요. 대출이 거절되었다면 다른 은행에 신청을 해두세요. 긴급 자금을 융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적당한 때에 자금을 확보하지 못하면 그게 바로 유동성 문제입니다. 

 

5. 주식투자

 

주식투자의 원칙은 싸게 사서 오래 보유한다입니다. 물론 그래서 비싸게 파는 것이지요.

 

현재 고점대비 적게는 30% 또는 그 이상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경제위기가 닥치더라도 기업의 근본적인 역량은 훼손되지 않았습니다. 앞서 보셨다시피 이번 코로나 쇼크의 유형은 V자 형 또는 U자 형입니다. 그말은 언젠가는 다시 회복된다는 말입니다. 언제가 주식의 저점인지를 너무 골몰히 생각하지 마시고, 주식투자의 대가들이 말하는 원칙을 따르세요. 잘 모르는 종목을 사지 마세요. ETF 에 지금부터 분산투자 하세요. Kospi200 이나 S&P500에 투자하시면 3년에서 5년 사이에 최소 30%의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6. 부동산 팔지 마세요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위험이 있지만 급하게 팔지 마세요. 이번 쇼크도 반드시 반등합니다. 부동산도 반등합니다. 지레짐작으로 겁먹고 헐값에 내놓았다가 5년 후엔 후회할 수 있습니다. 현금화를 위해서 긴급하게 팔지 않으신다면 재고해보세요. 

 

7. 부동산을 사세요

 

현금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면 하우스 푸어를 비롯해 압박을 이기지 못하는 매물들이 쏟아집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 그런 일이 발생할 것입니다. 부동산을 사려고 하셨던 분들은 급매물을 공략하세요. 누가 봐도 '긴급매물'이라고 느껴질 때에 사세요. 모호하게 조금 싼 매물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확실히 싼 물건을 보세요. 

 

8. 인터넷 사업에 대한 진지한 성찰 

 

코로나 쇼크는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변화를 일으킬 것입니다. 사스는 중국에서 알리바바를 키웠습니다. 우리도 이미 인터넷과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지요. 하지만 이는 훨씬 가속화될 겁니다.

 

온라인쇼핑, 배달, 유튜브, 소셜 미디어로의 유입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기존에 별 관심이 없었던 사람도 이 중요성을 다시 깨닫게 될테니까요. 초등학교는 e-러닝을 시작했습니다. 작은 회사도 영상회를 시작합니다. 이제 진정한 디지털 시대가 열리게 될 겁니다. 

 

인터넷으로 사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 핵심은 블로그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입을 최대한 늘리는 것입니다. 자신이 잘 알고 열정적인 분야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유입량을 늘이시면 좋습니다. 

* 일단 유입이 되기 시작하면 그 플랫폼을 통해 이런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상품링크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배분 (쿠팡파트너스, 아마존 Affiliate Program) 

    2) 블로그에 배너를 달아서 광고비 수주 (구글 애드샌스)

    3) 블로그 참여단을 통한 제품협찬 및 광고글 게재 (네이버 블로그체험단 등)

    4)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써 광고 수주 

    5) 유입자들에 대한 직접 판매 (강의, 책, 서비스, 제품) 

* 유튜브에 블로그로 돈벌기라는 영상이 참 많습니다. 그중 자신의 블로그를 오픈한 분들의 말에 경청하세요. 자신의 블로그를 공개하지 않는 분들의 경우엔 우리가 따라할 수 없는 형태가 많습니다. 진정한 유입을 위해서는 자신의 분야와 키워드를 갖고 컨텐츠를 쌓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블로그라고 하기보다는 광고판같이 잡다한 글을 교묘하게 낚시글로 올려놓는 사이트도 많습니다 - 대부업체 광고나 성인약품 광고처럼. 그런분들의 길은 험난하고 유의미하지도 않습니다. 대체로 떳떳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본인은 다른 핑계를 대지만요.)

* 경기 침체에는 위에서 본 것처럼 생필품이나 저가형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이점을 유념에 두시고 한번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채널을 만들고 올려보세요. 그리고 성공한 분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 

 

9. 벌써 다음 위기

 

이번 위기를 통해 확실히 배우세요.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에 어땠나요. 위기가 올 줄 아셨어요? 여기저기서 곧 경제위기가 온다, 아니다 말이 많았지요. 부동산이 떨어진다, 주식이 떨어진다 분석이 난무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쇼크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위기는 늘 이런 식으로 옵니다. 

 

위기가 기회인 이유는, 새로 판도가 짜이면서 본인이 준비했던 무기를 쓸 수 있는 점에 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좋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으며, 좋은 부동산을 헐값에 살 수 있고, 나아가 좋은 회사를 병합할 수도 있지요. 이 위기가 오기만을 기다린 사람들이 분명히 있었을 겁니다. 덫을 놓고 기다리는 사냥꾼처럼, 유동성 자산을 갖고 이 기회를 기다린 사람들이요.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확실히 배워야 합니다. 이 위기는 지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위기가 또 올 것입니다. 그때는 준비된 우리가 되어있어야 할 것입니다. 

 

10. 마음

이 위기는 장기화 이상으로 길어질 수 있습니다. 마음의 준비를 하세요. 현실을 직시하세요. 그러나 희망을 잃지 마세요. 이와 관련한 글을 읽어 보시고, 스톡데일 장군처럼, 이순신처럼 생각하세요. 어느 위기도 극복되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https://blog.naver.com/creatorma/221818247038

 

태도와 마음가짐도 전략적일 수 있다면: 스톡데일, 이순신 그리고 빅터 프랭클에서

​태도나 마음이 전략적일 수 있을까요?​네.전략적인 태도와 마음가짐이란 권모술수를 써서 권력자 앞에서...

blog.naver.com

 

프롤로그: 위기가 끝났는지 아는 방법 

 

소비자지표를 최우선으로 삼으세요. 다른 정보나 감을 믿지 마세요. 소비자가 마음을 열 때에야 비로소 위기가 완화되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그리고 지표가 다시 살아났을 때에, 이제 마음을 돌리고 평상시로 돌아가세요.

소비자 동향지수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58

 

e-나라지표 지표조회상세

--> 그래프/통계표 ○ 그래프 - 소비자 심리지수 추이 한국은행「소비자동향조사」 통계청에서 조사하던 소비자전망조사는 2008년 9월부터 한국은행에서 소비자동향조사로 조사됨 ○ 통계표 - 소비자심리지수 ○ 통계표 목록 의미분석 ○ 지표설명 [지표설명] ■ 소비자심리지수의 개념  ―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하여 합성한 지수로서 전반적인 소비자심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데 유용

www.index.go.kr

 


 

이 내용을 유튜브 영상으로도 만나보세요 

 

youtu.be/mqHthAUyiYU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