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https://hbr.org/2020/07/emerging-from-the-crisis하버드비즈니스리뷰 7월호에서 다룬 기사. 전문가들이 모여 토론을 했다. 코로나를 맞아 무료로 기사를 볼 수 있다.

 

새로운 일상, 새로운 보통, 이른바 뉴 노멀은 어떤 모습일까?

 

"보통"이 바뀔 정도의 변화라니, 이 바이러스라는 놈도 참 대단하다. 미래는 이 시대를 흑사병, 2차 세계대전 시기와 동급으로 분류할지도 모른다. 미국보건기구는 최대위기를 내년으로 예상한다. 환자수는 10월경 최대가 될 것이라고 한다 - hopefully. 그러니 한국만 생각하면 오산이다. 최악은 아직 오지 않았다는 생각이다. 코로나 쇼크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 흔들림 안에서 많은 사람들이 상실감을 맛 볼 테고, 아주 적은 사람들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나은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긴 토론에서 핵심적이거나 흥미로운 부분 위주로 요약했다. 겸손함을 잠시 잃고 우쭐했는데, 많은 내용이 책 "내 젊은 날의 비밀 레시피: 1프로만 전략적이면 10배 더 똑똑해진다"에서 다룬 주제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만 짚은 내용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아, 내가 아예 헛소리를 하지 않은 것을 감사하자-며 다시 겸손하기로 한다.


*

 

디지털화 digitization

 

내가 만났던 글로벌 사람들은 digitalization 이라는 말을 썼는데 하버드에서는 digitization 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이미 디지털화는 큰 흐름이었다. 하지만 이 시기를 지나며 디지털은 우리의 생활속으로 완벽하게 침투했다. 사스는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을 터뜨렸다. 코로나는 디지털 회의 문화를 터뜨렸다. 언택트는 디지털화의 이면이다.

 

*

 

인재 talent

 

국경과 지역을 넘어선 인재 채용이 확산된다. 하지만 국가 간 (특히 미-중 간) 보호무역 확산 정도가 변수이다.

 

 

*

 

사회적 책임 social responsibility

 

일상에 위협을 느끼면서 사람들은 정부와 기업이 국민과 소비자를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해 눈여겨보기 시작했다. 이제는 좋은 품질의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다가 아니다. 행동과 가치관을 보기 시작했다. 펜데믹은 디지털이라는 언택트를 데려오면서 동시에 그 빈칸을 인간성으로 채우려는 듯 하다. 특히 Z세대 - gen Z는 이 부분에 매우 민감하다. 이들은 앞으로 올 사회의 주역이다. 그러므로 이익만 앞세우려는 방식으로는 이제 어렵다.

 

 

*

 

AI - 인간의 기술에 대한 의심

 

AI 는 디지털화와 더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흑사병이나 결핵, 말라리아 같은 것들에서 자유로운 줄 알았는데... 인간은 아직 멀었다. 이런 무기력함이 오히려 AI 에 대해 눈을 돌리게 하는 것일까? 유발 하라리의 호모데우스에서도 AI 를 무시무시하게 다루고 있다. 인류의 미래는 AI 가 대체하고, 그 과정을 신이 되려는 인간의 욕망으로 묘사한다.

 

 

 

*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특히 환경에 대해서다. 전문가들은 하나 같이 말한다. "지금 코로나 쇼크에서 환경을 말하기엔 어렵다." 워낙 시급한 문제가 많으므로.

 

하지만 새로운 노멀의 시대에는 우리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비행기가 덜 운행하고, 공장이 중단되면서 오존은 살아나고 온난화도 주춤했다. 안 보이던 지구 생물들이 다시 기지개를 편다. 인간이 환경에 대해 끼치는 영향력을 실감한 것이다. 그러므로 뉴 노멀의 시대에 우리는 환경에 대해 더욱 민감한 잣대를 갖게 될 것이다.

 

*

 

유연성 flexibility

 

하나의 전략을 갖고 우직하게 지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게으른 것이다. 이제 뉴노멀의 시대에는 환경에 맞게 재빨리 순응하고 스스로를 재정의할 수 있는 (redefine) 역량이 중요하다. 기업의 문제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지금 코로나에 맞서 나는 이전의 나인가, 아니면 새로운 나로 변화하고 있는가.

 

다시 돌아가자면, 이 변화는 배움에서 출발하고, 자기를 아는 것에서 출발한다.

 


 

어제 쓴 글: https://blog.naver.com/creatorma/222031481222나는 코로나에 스마트하게 대응하고 있는가? 체크리스트.충격과 트라우마로부터 성장하기 (코로나 혹은 무엇)

 


영상강의 코로나 위기가 가져올 변화와 대처법

https://www.youtube.com/watch?v=mqHthAUyiYU&feature=youtu.be

 

 

 

blog.naver.com/creatorma/222032354234

 

뉴노멀은 어떤 모습일까. 미래예측. 경제전망.

https://hbr.org/2020/07/emerging-from-the-crisis 하버드비즈니스리뷰 7월호에서 다룬 기사. 전문가들이 ...

blog.naver.com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