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왜 위탁판매인가 왜 쇼핑몰인가

 

위탁판매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에 많은 분들이 걱정과 호기심으로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위탁판매가 경제적 독립을 위한 첫 단계로 훌륭한 이유입니다.

 

“사업자를 내기만 해도 생기는 놀라운 경험/변화 세 가지”를 보고 우선 마음의 준비를 하세요
https://youtu.be/KLZ4vwzFgJ0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전자책 “이래도 위탁판매가 어려워요” 짧은 시간안에 왕초보도 주부도 집에서 부업으로 쇼핑몰 위탁판매를 따라할 수 있도록 쓰여졌다. 쿠팡이나 스마트스토어에서 하루만에 매출이 나오도록 출발해서 갖가지 상황을 차근차근 풀어썼다.

 

* 예스24 구매좌표

http://m.yes24.com/goods/detail/91471715

 

이래도 위탁판매가 어려워요?

* 구독자와 수강생들의 요청으로 쓰게 된 수익다각화의 첫단계!* 예스24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24위 등극 (2020년 7월 29일)* 왕초보도 쉽게 따라하면 수익 50만원을 만들게 되는 위��

m.yes24.com

 

참고로 이 책은 경영경제분야 베스트셀러24위까지 올라갔고, 쇼핑몰 위탁판매 관련 1위 책입니다.

blog.naver.com/creatorma/222045960416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다 (오글오글)

대한민국 1위 온라인서점 예스24 에서 제게 "베스트셀러"라는 타이틀을 주었습니다. 6월 28일부...

blog.naver.com


 

1. 창업하려면 자본금이 좀 있어야 하지 않나요?

 

국세청의 정의에 따르면 위탁판매는 “자기 스스로 상품의 판매를 행하지 않고 수수료를 지불할 조건으로 제 3자에게 위임하는 판매형태”입니다.

한 마디로 위탁판매자는 중개자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소매업자는 물건을 가득 쌓아놓고 재고 관리를 하지만 위탁판매는 공장이나 도매상 창고의 상품을 소비자한테 바로 배송합니다.

 

상품 재고를 갖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손 안 대고 코푸는 격입니다.

 

따라서 창고나 사무실이 필요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이런 결론이 나오지요.

 

자본이 필요 없다.

 

필요한 것은 꽤 잘 작동하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다입니다.

 

2. 하루종일 오더에 얽매여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창고와 사무실이 없으니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누구 밑에서 일하는 게 아니라서 자리를 지키면서 눈치 볼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소비자를 위해서 일합니다.

 

위탁판매 뿐 아니라, 온라인 사업이라는 분야가 주는 매력입니다. 하루라는 내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다는 게 얼마나 대단합니까.

 

3. 돈 관리나 회계처리가 너무 어려울 것 같아요.

 

상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어떨까요. 사업은 뭔가를 제공하고 수금하는 것까지를 포함합니다. 실제로 돈을 주고 받고, 결산하고, 회계처리 하는 과정에서 많은 갈등과 문제가 생깁니다. 이게 말처럼 쉬운 게 아니더라구요.

 

예를 들어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임무 완수” 후 60일이 지나고 나서야 현금으로 지급을 합니다. 현금은 그나마 양호한 것이고 3개월짜리 어음을 주기도 합니다. 그 동안 돈을 융통하지 못하면 부도나 파산이 됩니다. 힘이 센 쪽은 대금 지급을 갖고 장난을 치고 갑질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설명할 위탁판매는 안전한 시스템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입니다. 우리가 소비자에게 판매한 금액은 저희에게 오는 게 투명하게 보장됩니다. 내 통장으로 정확하게 입금되고, 세금계산서 발행까지 해주니 추후에 세금신고도 간편합니다.

 

판매 플렛폼 뿐만 아니라 우리가 구매하는 도매 플렛폼도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제가 다룰 도매 플렛폼은 우선 오너클랜과 도매매입니다. 추후에 다른 도매 사이트를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그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 도매창고라는 플렛폼도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우리가 위탁하는 상품들은 이런 도매 사이트의 시스템에 투명하게 기록이 되고, 세금계산서도 알아서 발행해줍니다.

 

큰 회사, 안전한 회사의 시트템이 좋은 이유입니다. 왠만하면 세무사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4. 소비자들의 불만과 교환, 반품... 생각만 해도 무서워요.

 

우선 저는 고객에게 오는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무책임하게 들리실 수도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소비자들이 문제 해결을 원한다면 그것을 해결하면 됩니다. 그것이 꼭 전화일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나 쿠팡은 자기네 브랜드 명성에 맞는 고객관리를 원합니다. 그말은 시스템을 잘 갖춰놨다는 말입니다.

 

소비자들이 문제에 직면했다면 네이버나 쿠팡을 통해 문제를 접수합니다. 시스템이 너무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들은 시스템을 통해 저희에게 전달됩니다. 저희가 전화를 받으면 네이버나 쿠팡을 통하지 않은 우회 경로가 되어 오히려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일을 두번 세번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시스템을 통해 신청을 해주세요”라는 말을 또 해야 하니까요.

 

지금까지 500회 이상의 주문을 처리하면서 약 20회 정도의 문제를 처리했습니다. 처음엔 스트레스였는데 이제는 다소 “귀찮다”는 정도입니다. 어려울 게 없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이 있다는 것은 해결 방법도 메뉴얼이 존재한다는 말입니다. 처음엔 손에 익지 않아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몇 번 해보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네이버나 쿠팡 뿐 아니라 도매 플렛폼에도 존재합니다. 우리는 그 사이에서 시스템에 맞게 정보를 잘 조율하면 그만입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반품을 해주면 그만입니다. 단순 변심의 경우에는 왕복 택배비만 부담하면 됩니다. 5천원 정도 내고 악질 소비자를 떼어낸다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저는 딱 한번 그런 사례를 겪었지만 불쾌한 감정은 그때 뿐입니다. 여전히 시스템이 저희를 보호하고 있다는 생각은 변함없습니다.

 

 

 


 

지금 쓰고 있는 책 (위탁판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한 전자책) #이래도위탁판매가어려워요 ? 에서 발췌했습니다. 오늘까지 60페이지 정도 썼어요. 제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은 아니다 보니 빨리 핵심 내용 위주로 마무리해야겠다는 생각 뿐입니다.

 

따라하기만 하면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만, 중간중간에 기본적인 수익구조, 마케팅 전략도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creatorma/221989598396

 

왜 위탁판매인가. 자는 동안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의 첫 걸음.

왜 위탁판매인가​위탁판매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에 많은 분들이 걱정과 호기심으로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blog.naver.com

 

blog.naver.com/creatorma/222045960416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다 (오글오글)

대한민국 1위 온라인서점 예스24 에서 제게 "베스트셀러"라는 타이틀을 주었습니다. 6월 28일부...

blog.naver.com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