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
1. "부의 추월 차선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미경TV MKTV에서 항상 하는 이야기입니다). 누구나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 월 1000만원 벌기 - 같은 것은 그야말로 혹세무민이고 선전입니다. 그러므로 더 나은 방법이 있을 리가 없습니다. 다만 제가 보여드리는 것은 경우의 수를 펼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해주세요.
2.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 중 자신이 1) 관심있어 하고 2)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야를 선택해야 합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탁월할 수 있는 방법의 핵심은 열심히 하는 게 아닙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로 가는 게 핵심입니다. 그러려면 자신을 알아야 합니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돈버는 방법 중 상당수는 퍼스널브랜딩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브랜딩은 핵심가치를 지니지요. 나는 누구인가. 내가 세상에서 남 다른 점은 무엇인가를 말할 수 있으려면 결국, 또, 자신을 알아야만 합니다. 광고성 짜집기 글로 도배해서 광고클릭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는 "나 자신다움"이 빠져있지요. 하지만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서 계속 말하다 보면 팬층이 생기고, 그 기초를 바탕으로 배너나 협찬을 받으면 "나 자신다움"을 지키면서 돈도 벌 수 있겠지요.
3.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을 택해야 합니다. 공부해서 먼 훗날 해야 하는 것이면 포기하세요. 일단 시작하고 나서 배우거나 다듬어간다, 가 기업가 정신입니다.
4. 돈 버는 방법을 "갑부"가 되겠다고 접근하지 마세요. 경제적 독립을 이루어서 내 삶을 주인공으로 살겠다라는 생각으로 접근하세요.
1편에서 이어집니다. 1편 1번에서 5번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creatorma/221891765123
6. 파워블로거 제품협찬
블로거 유입자가 많으면 해당 분야에서 협찬이나 간접광고 수주가 들어옵니다. 돈이지요. 특정 분야가 없이 잡다한 블로그라도 가능합니다. 네이버가 그렇습니다. 트래픽이 깡패입니다. 일 300명 정도 들어오도록 블로그를 관리해보시면 대행사로부터 연락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광고성 글도 자신의 분야와 관계 있으면 독자들은 그것을 유의미하게 받아들입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포지셔닝을 해야 합니다. 그 필수조건은? 자신을 아는 것입니다. 자기인식, 자기인지, 자기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7. 비디오 에디터
비디오를 편집하는 프리랜서가 될 수도 있고 대행사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대행사라고 해봤자 회사 명의 하나 가지면 되는데, 이 둘의 차이는 일을 받아서 하느냐 일을 개척해서 하느냐일 것 같습니다.
비디오 즉 영상은 앞으로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함께 100년을 이끌어 갈 것입니다.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유튜브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나중에 따로 다루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가지는 것처럼 유튜브 채널을 개인별로 가지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게 아니라도 영상에 대한 개인적인 수요는 가히 폭발적이지요 이미. 이것을 잘 촬영해서 편집하는 일은, 광고를 만드는 대단한 일 뿐 아니라, 자막을 넣고 음악을 넣는 매우 기초적인 것도 포함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하루면 배웁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꺼려하죠. 그 사이를 매꾸는 일이 비디오 에디터입니다. 이미 크몽에 보면 비디오 에디팅에 대한 수요, 공급이 활발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분 짜리 "막클립"을 5분 내외의 잘 짜여진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어내는 작업이 그 예입니다.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하나쯤 다루는 것은 굉장한 경쟁력과 가능성을 가져다줍니다. 모른다면 배우세요. 저는 맥북에서 파이널컷 프로를 쓰고 있습니다.
8. 웹디자이너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말한 디지털 공간에서의 수요, 공급을 맞추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웹디자인도 성장할 것입니다. 이 역시 대단한 게 아닙니다. 자영업자를 위해 간단한 홈페이지를 만드는 작업, 배너와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작업 같은 것들이지요. 일은 크몽 같은 곳에서 홍보를 하시거나, 자신의 웹페이지를 만들어 광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말씀드리는 것처럼 유튜브, 블로그 등으로 tribe 를 쌓으신다면 그분들이 바로 고객입니다.
9. 팟캐스트
한국에 팟빵 월방문자가 300만명이라고 합니다. 미국은 7천만명 시장이지만 우리는 아직 시작단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팟캐스트는 영상처럼 집중할 필요 없이 다른 일을 하면서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팟캐스트를 통해 퍼스널브랜딩 채널을 삼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통해 협찬광고를 받거나 물건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10. 네트워크 마케팅
애터미나 암웨이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계시다구요? 인맥을 팔아서 돈 버는 게 아니냐구요? 아닙니다. 네트워크 마케팅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트래픽이 생기면 그분들에게 판매를 할 수 있지요. tribe 가 생기면 그분들에게 권할 수 있지요. (판매가 아니라 사용해보고 권유하는 것입니다.)
3편에서 이어집니다.
추천영상: 코로나 쇼크 장기화 된다. 부를 축적하고 배움을 얻기 위해 우리가 꼭 해야 할 10가지 처방전.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비관적이고 장기적인 이유와 극복 방법 (아래 링크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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