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의 순간



 

제 지지자 중에는 40대와 50대가 많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30대를 위한 조언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저 자신이 30대로 돌아간다면.

혹은 내 아이가 어느 날 서른이 넘어 조언을 구한다면.

 

만약 주변에 30대가 있다면, 그리고 이 글이 가치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1. 나 자신에 대한 물음에 천착하세요

 

 

직장을 빼면 나는 누구인가.

내가 가진 것들을 빼면 나는 누구라고 말할 수 있는가.

여기에 대한 답을 스스로 구하려고 애써야 합니다.

절대 포기하면 안 됩니다.

나 자신을 1-2줄 로그라인으로 핵심만 담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더 강화시키고, 그 핵심가치와 연결된 사람들을 만나면서 지지자를 만들고, 그런 과정에서 기쁨을 찾아야 합니다.

결국 직장이라는 허상에서 벗어나 독립할 수 있는 것은 그 핵심가치에서 비롯될 것입니다.

 

 

내 젊은 날에 보내는 비밀 레시피

어떤 직장 동료가 스마트하고 전략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그들이 내가 넘볼 수 없는 특별한 능력이 있어서가 절대 아니다! 4개국으로 이루어진 글로벌 브랜드팀을 리드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book.naver.com

 

2. 주식을 꾸준히 사세요.

 

 

단기적으로 보지 마시고 오십대 육십대까지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모으세요. 저평가라는 말은 공부하면서 배우시고 우선 우량주를 모으세요. 역사는 이를 증거합니다. 다우존스지수를 한번 보세요. 어떻게 진화했는지. 장기적으로 경기는 필연적으로 우상향합니다. 단기투자를 하면 굴곡이 문제되지만, 장기 투자는 반드시 보상합니다. 저 역시 투자 20년을 하면서 그것을 직접 배웠습니다. 경제적인 명언을 귀담아 들으세요. 지름길이 아닌 원칙을 존중하세요. 쉽게 빠르게 돈 벌 수 있다구요? 선동자가 좋아하는 수사일 뿐입니다.

 

3. 장사를 해보세요.

 

 

자본주의에서 뭔가를 자기 손으로 팔아본 사람은 내공이 다릅니다. 작은 사업이라도 자신이 직접 해보면 결국 조직 생활도 더 잘 합니다. 리스크를 줄이려면 온라인 쇼핑몰 위탁판매도 좋은 도구입니다.

 

 

 

4. 멘토를 찾기 위해 노력하세요.

 

 

실생활에서 찾기 어렵다면 세상을 떠난 철학가나 작가도 좋습니다. 내가 절망과 위기에 빠졌을 때 "이 분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사람을 마음 속에 품으세요. 제 멘토는 모두 책에서 찾았습니다.

 

5. 자기계발서 말고 고전, 원론을 읽으세요.

 

 

자기계발서는 역사적인 사상가와 철학자의 원론의 해설서나 풀이집입니다.

 

누군가 여러분을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러분이 쓴 책을 읽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여러분과 대화하는 것보다요). 그런데 다른 사람이 쓴 여러분에 대한 해설서나 풀이집을 읽는다면 어떨까요?

 

자기계발서도 이와 같습니다. 원론이 되는 역사적인 사상가, 철학자, 과학자 (행동경제학 같은 사회과학서, 뉴로사이언스 같은 과학도서) 를 읽으면 되는데 왜 풀이집을 읽는단 말입니까! 인문학 책, 철학 책, 사상가의 에세이를 읽으세요. 시대의 나침반이었던 사람들의 책을 읽으세요.

결국 제 멘토도 고전과 인문학에서 찾았지요. (요즘 인문학이 유행인데, 웃긴 건 인문학 사상가가 아니라 인문학 풀이집만 유행한다는 사실입니다...)

 

6. 쓸데없는 일을 줄이시고 휩쓸려 다니지 마세요.

 

 

글을 통해 여러 번 말씀드렸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특히 목적 없는 술자리, 사교모임, 지나친 정리정돈, 학원 (꼭 필요하지 않은데 시간과 에너지를 써야 하는), 필요 이상의 운동입니다. 습관으로 계속할 게 아니라면 찔러보기식 배움은 결국 시간 낭비입니다.

- 영어가 필요하지 않으면 (혼자 30분씩 하면 되는데) 굳이 하루에 몇 시간씩 영어 학원에 투자하지 말라는 조언입니다. 건강함을 위해 하루 한 시간이면 족한 운동을 매일 두 세시간씩 하지 마시라는 조언입니다. 이 두가지만 해도 하루에 '전환비용'까지 고려하면 2-3시간입니다. 그 시간이면 아래 7번에 나오는 일을 해야하는 시간입니다. 결국 우선순위입니다. 뭐가 더 중요하세요?

 

정말 중요한 일을 하세요. 쓸데없는 약속을 취소하세요.

 

시간이 없습니다. 50대 중반까지입니다. 그 때까지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으면 불행한 노후를 맞습니다. (사회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입니다.)

 

7. 당장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매일 하세요.

 

30대는 급한 일 위주로 휩쓸려 다니기 쉬운 시기입니다. 사회에서는 어른 대우를 해주지만 진짜 자신을 발견하고 싶다면,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에 시간을 써야 합니다. 그 차이는 50대 이후에 나타납니다. 그 때 가서 후회해봐야 늦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4RZj6Lyo1o진지하게 삶을 고민하는 30대들을 위한 조언.

 

 

 

 

 


AND